연구 검색 결과 (1412건)
...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향후 조선기자재는 5년 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기술 격차의 골든 타임이 끝나가고 있다는 비관적인 분석이 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한국조선업의 주력 선종이라고 할 수 있는 LNG운반선의 경우도 건조 가능한 조선소가 한 곳에 불과했던 중국이 최근에는 다섯 곳으로 늘어나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2024년 2월 16일 산업경쟁력 강화법 일부를 개정하는 법률안이 각의에서 의결되어 의회에 제출되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전략적 국내 투자 및 생산의 확대를 위한 대규모·장기 세제 지원, 연구개발 거점으로서의 경쟁력 강화, 국내 투자 확대로 이어지는 혁신 및 신진대사 활성화를 위한 중견기업·스타트업 집중 지원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몇몇 언론에서 ‘일본판 IRA’라고 소개된 이번 산업경쟁력 강화법 개정안의 경과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산업경쟁력 강화법은 2013년 처음 제정되었다. 이 법의 목적은 아베노믹스의 3대 화살 중 하나인 ‘일본 재흥 전략’을 실행하고, 일본 경제의 3대 왜곡(많은 규제, 적은 투자, 과도한 경쟁)을 바로잡아 ...
항공·우주산업의 비약적인 발전 및 친환경 사회로의 전환과 함께 탄소섬유복합재는 미래 유망산업의 핵심 소재·부품을 공급하는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탄소섬유복합재의 특성으로 인해 제품별 요구되는 기술 수준 및 공정이 상이하며, 특히 고성능 제품의 경우 고도의 기술력 및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어 신규 기업의 진입 장벽이 ... 경쟁우위 진단 결과, 한국의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은 R&D, 조달, 중간재 생산 및 제품 생산 등 가치사슬 전 부문에서 경쟁국 대비 열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선도국 진입을 위한 주요 정책 방향으로 제품경쟁력 강화 및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조달체계 구축, 트렌드 변화에 대응 가능한 ...
동향 검색 결과 (125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전기차, AI 활용 확산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 해외경제 : 美 연준(Fed)·유럽중앙銀(ECB) 금리 인하 가능성 시사 □ 국내경기 : 1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0.4%, 소비 증가·투자 감소세 □ 금 융 : 2월 기업대출 확대 및 가계대출 둔화, 3월 중순(3.13~25일) 금리 하락 및 원/달러 상승 □ 산업별 동향 : 1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13.7%, 서비스업생산 +4.4% □ 고 용 : 2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1.2% 증가 □ 수출입 : 2월 수출 +4.8%, 수입 -13.1%, 무역수지 43억 달러 흑자 <부록> 초격차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기술협력 촉진 방안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기계·장비 산업 특징 공작기계를 비롯한 기계·장비 산업은 제조업의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자본재로 제조업의 생산성과 품질을 결정하며, 또한 산업 그 자체로도 성장 가능성 높은 편 기계·장비 산업은 그 특성상 전방산업의 수주에 의존하는 수요 구조가 특징이며 현재 고부가가치 신기술 공정 장비는 독일과 일본 등 제조 선진국이 선점하고 ... 경쟁하는 구도 거대한 내수 수요를 기반으로 최근 대형화에 성공한 중국 국내 기계·장비 기업이 첨단기술 자동화 기계·장비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쟁력을 위협하고 있는 수준 공작기계 특성 공작기계는 금속 또는 비금속2)의 소재를 적당한 공구를 사용하여 주로 절삭 또는 비절삭3) 가공방법으로 필요한 형태 및 치수로 가공하는 기계장비 ...
소통 검색 결과 (5953건)
... 함께 전기.가스 등 에너지 요금 상승 압박으로 국내 경기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이달 중순 수입 증가에 무역수지 적자…11개월만 적자 전환 우려 2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수출은 지난해 대비 8.3% 증가하며 318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달 기준 수출 24개월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한 반도체 산업에 힘입어 6개월 연속 ... 정세가 불안정하면 유가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당분간 우리나라 경기에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특히 중동으로부터의 우리나라와 달리 러시아 등에서 에너지를 수입하는 중국의 경우 영향이 적어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이 우리나라보다 강해질 수 있다"며 "해외시장에서의 중국과의 경쟁력 향상 방안 등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세계 올해의 전기차 상을 수상한 현대차그룹의 아이오닉 6 [출처=car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자동차 문화를 20세기 초에 대중화시킨 선도국가 미국, 독일의 폭스바겐과 더불어 세계 1위를 다투는 토요타가 있는 일본, 그리고 세계 3위의 자동차 기업 현대차그룹을 ... 일본은 정책 오류, 충전 인프라 부족 및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집착으로 전기차 보급 지체 일본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자동차 시장이며 세계 최고/최대 기업인 토요타를 비롯하여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혼다 및 닛산 등 여타 기업들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적어도 벤츠나 BMW와 유사한 수준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그렇지 않다. 일본의 전기차 보급이 늦어진 이유는 ...
... 반도체 기술 경쟁에서 뒤처진 일본으로서도 미국과의 기술 협력은 절실한 상황입니다. 일본은 8개 주요 대기업이 투자한 파운더리 합작회사 '라피더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산업 재도약을 꾀하고 있습니다. "라피더스(Rapidus)가 차세대 칩 연구 및 개발을 위해 미국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과 미국 사이에 이러한 협력의 기회가 더 ... 모입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미일 AI 동맹, 국내 반도체 업계에 파장은 / 김주영 기자] [기자] 전 세계적으로 AI 기술과 관련 칩 개발 및 공급이 각 국가 및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요인이 된 만큼, 미국과 일본의 협력에 글로벌 반도체 업계의 시선이 더욱 쏠리고 있습니다. AI 시장을 겨냥한 반도체 업체들의 글로벌 합종연횡은 이미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61건)
〇 유통산업 대지털 전환에 대응해 유통산업 경쟁력을 향상하고 대 · 중소 유통 동반혁신 기반 마련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안 〇 대규모 점포 온라인 배송의 효과 분석을 통해 유통산업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효과를 전망하고 정책담당자의 정책 결정의 기초자료를 제공
... '기적'은 아마 온당한 표현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 경제의 놀라운 성과는 운이 아니라 그것을 가능케 한 노력과 도전의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부심을 마땅한 것으로 만들기까지. 우리 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을 끊임없이 고민해 온 사람들이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이란 이름이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한국 경제의 도약기인 1976년, '중동문제 연구소'로 시작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 금융위기, 최근의 디지털 전환과 공급망에 관한 글로벌 대전환 시기에 이르기까지 경제의 중대한 갈림길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등 주요 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정책의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분야를 서로 연계해 ...
중점연구목표 1. 연구방향 : 글로벌 대전환기를 선도하는 산업발전 전략 연구 - 코로나를 기점으로 글로벌 여건 변화가 가속화·심화됨에 따라 국내외 경제·산업·통상 부문의 대전환이 요구되는 상황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화 및 그린화 추세와 미래 한국 산업발전을 선도하기 위하여 새로운 산업발전 전략과 산업정책에 대한 ... 디지털화, 탄소중립, 고령화 및 인구 감소, 코로나 팬데믹 등 급격한 경제충격 등에 대비한 메가시티 경제공간 차원의 지역 투자와 일자리 창출 방안 연구 8)전환기 대응을 위한 방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평가 및 발전과제 연구 - 주요 선진국 대비 국내 주력 수출 방산제품의 경쟁력을 객관 적으로 평가하고 방위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 방위산업의 발전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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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전기차, AI 활용 확산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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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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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